에이전트 보기와 생성
에이전트는 특정 목적을 가진 “전문가 AI”입니다. 에이전트는 회사의 조직원들이 사내의 모든 문서와 메일을 검색하여 자신의 업무를 도와주는 '전문 비서' 역할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내 HR 정책 상담가”, “OfficeMail 고객지원 도우미” 처럼 역할을 정의하고, 관련 문서와 도구를 연결해 둘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내 사용자들은 에이전트를 이용해서 사내 각종 정책, 지침 등을 해석하고 답변을 찾아줄 수 있으며, 메일에서 일정과 관련된 내용을 요약해서 타 부서의 일정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에이전트는 왼쪽 메뉴를 통해 들어갈 수 있고, 또한 채팅 창의 에이전트 아이콘을 통해서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에이전트 목록 보기
좌측 메뉴에서 에이전트를 클릭하면 에이전트 목록 화면이 표시됩니다.

상단 검색창: 에이전트 이름/설명/태그로 검색합니다.
필터
전체: 회사 직원들이 만든 모든 에이전트가 표시됩니다.
내 에이전트: 내가 만든 에이전트만 보기입니다.
즐겨찾기: 자주 사용하는 에이전트만 모아보기입니다. 에이전트 카드에서 우측 상단의 별(
)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안이 꽉찬 별(
)로 선택되어 즐겨찾기에 추가된 것입니다.필터: 검색 창 우측 끝에 있는 사용자 필터 (
) 아이콘을 누르면 상세한 정렬, 검색 영역, 공개 범위 등을 지정하여 필터링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정렬기준: 정렬 필드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드롭다운 메뉴가 나타나고, 수정일(최신순), 수정일(오래된순), 이름(가나다순), 이름(역가나다순)의 정렬 기준을 선택하여 에이전트를 정렬할 수 있습니다.
도구: 에이전트가 검색 대상으로 삼을 데이터 영역을 지정합니다. 웹과 이메일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공개 범위: 에이전트 목록에서 '나만 보기'와 '전체 공개'로 지정된 에이전트를 분류해서 볼 수 있습니다.
정렬 옵션들과 범위나 도구를 지정했으면 '적용'을 눌러 새롭게 정렬된 에이전트 목록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이렇게 정렬된 에이전트 목록을 초기화하려면, '초기화' 버튼을 눌러 리셋할 수 있습니다.


에이전트 카드
에이전트 이름 (예: 테스트 에이전트)
간단한 설명
작성자 태그 (예:
#gildong.hong)기능 태그 (예:
#비즈니스 분석가,#소프트웨어 엔지니어)좋아요/사용자 수 표시 (
)
에이전트 카드를 클릭하면 좀 더 큰 창으로 표시되고, '채팅 시작' 버튼을 누르면 해당 에이전트와 새 채팅을 시작합니다.
새 에이전트 만들기
에이전트 목록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새 에이전트 생성 화면이 열립니다.

AI 설정을 통한 에이전트 생성
에이전트 생성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에이전트 생성화면의 기본값입니다. 상단 AI 설정 탭에서는 문서와 붙여놓은 노트의 2개 입력 영역만이 존재합니다. 어떤 작업을 시킬려는데 필요한 문서나 노트를 업로드하면, AI가 이를 분석하여 가능한 에이전트를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에이전트를 생성하려는 목적에 맞는 문서나 노트를 문서 라이브러리에 업로드 해놓고, 에이전트 생성 > AI 설정 탭에서 문서를 선택합니다.
AI가 문서를 분석하여 자동으로 에이전트 생성 항목을 채워줍니다. 이렇게 자동 생성된 항목을 살펴보고 내용을 수정하거나 검토한 후에 목적에 부합한다면, 우측 하단에 있는 생성 버튼을 눌러 에이전트를 만듭니다.
새로 만든 에이전트 카드가 맨 위에 표시된 것을 확인한 후에, 카드를 열어서 Start chat을 눌러 채팅을 통한 답변을 시작해보십시오.
수동 설정을 통한 에이전트 생성
에이전트 생성 화면에는 두가지 에이전트 생성 방식을 제공합니다. 수동 설정 탭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항목들을 사용자가 직접 입력하여 필요한 에이전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필수 입력 항목 표시는 제목 옆에 아스테리스크(*)를 표시하였습니다.
기본 내용
프로필 사진*
현재 사용자의 프로필 사진을 추가합니다. 마우스로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하면, 자신을 표현하는 사진이나 아바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 사진은 에이전트 카드에 표시되어 누가 만들었는지 나타냅니다.
에이전트 이름*
에이전트의 역할이 한눈에 보이도록 작성합니다.
예) HR 입사자 온보딩 도우미, OfficeMail 고객지원 초안 생성기, 코드 성능 개선 리뷰어
설명*
이 에이전트가 무엇을 도와주는지 한 문장으로 설명합니다.
예) “사내 HR 정책과 온보딩 문서를 기반으로 입사자 질문에 답변합니다.”
지침*
역할
에어전트에게 역할을 지정하고 능력을 정의합니다.
예) “당신은 우리 회사 인사 규정을 가장 잘아는 인사 담당자입니다. 인사팀에서 처리하고 만들어진 모든 규정을 숙지하고, 인사 업무에 대해 누구보다 사내 최고의 전문가입니다.”
지침
에이전트가 참조해야 하는 범위와 어떤 톤과 관점으로 말해야 하는지 정의합니다.
예) “첨부한 문서를 기준으로 답변해야 합니다. 모르면 모른다고 대답하고, 대답이 미흡한 경우, 정확한 내용은 인사팀에 문의해달라고 메싲지를 꼭 답변에 넣어주세요.”
반드시 지켜야 할 응답 규칙을 bullet 형식으로 적습니다.
예)
회사 내부 문서에 근거해서만 답변합니다.
확실하지 않은 내용은 추측하지 말고 관련 부서에 문의하라고 안내합니다.
외부 URL이 필요할 경우, 공식 문서만 추천합니다.
추천 질문*
사용자가 이 에이전트에게 자주 할 법한 질문 예시를 3개 정도 작성해서 안내합니다.
예)
“신입 사원 연차 규정 알려줘”
“OfficeMail 알림이 오지 않을 때 점검 순서를 알려줘”
"휴가 일자 변경하는 방법을 안내해줘"
참조 연결
오른쪽 패널에서 에이전트가 참고할 문서를 추가합니다. 참조시킬 문서가 있는 경우, 문서 라이브러리에서 추가해두어야 합니다.
문서 (0/10)
파일 업로드 버튼을 눌러 에이전트 전용 문서를 최대 10개까지 직접 업로드합니다.
붙여넣은 노트 (0/10)
문서와 마찬가지로 최대 10개까지의 노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를 붙여넣으세요” 영역에 회사에서 사용되는 각종 지침 내용, 정책 초안, FAQ, 체크리스트 등 텍스트를 직접 붙여넣어 에이전트 전용 노트로 저장합니다.
짧은 내부 규칙이나 이메일 템플릿 등 파일로 관리하지 않는 내용을 넣기에 좋습니다.
문서·노트는 에이전트가 우선 참고하는 지식 소스입니다. 문서 라이브러리의 공용 문서입니다. 에이전트에 추가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문서 라이브러리에서 관련 문서를 업로드해두어야 합니다.
도구 설정
웹 검색: 외부 웹 정보까지 함께 검색할지 여부를 선택하는 옵션으로, On/Off 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이메일 연동 기능을 사용하는지 여부를 선택하는 옵션으로, On/Off 할 수 있습니다.
회사 내부 지식만 사용해야 하는 에이전트라면 웹 검색을 끄고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공개 범위*
나만 보기: 본인만 사용.
전체 공개: 사내 모든 직원들이 사용할 수 있음.
태그
검색 편의를 위해 관련 키워드를 최대 5개까지 등록합니다. 각 키워드는 최대 30자 이내로 허용합니다.
예:
HR,온보딩,지원,OfficeMail,개발팀
모든 설정을 마쳤다면, 우측 하단의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에이전트를 저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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